해서 그에 대한 답변을 '내가 하고 있는게 기획 맞어??? Ⅱ'란 제목으로 써보고자 한다.
////////////////////////////////////////////////////////////////////////////////////////////////////////////////////
"맞는 말인것같긴한데.. 속시원한 답은 없네요. 웹에이전시에 맡기는 클라이언트들이 정책이고 전략을 요구나 해야말이지요. 대부분이 그냥 원하는대로 구현해주기만 바라지 않나요.. 이런상황에서 이 글이 과연.... "
////////////////////////////////////////////////////////////////////////////////////////////////////////////////////
위의 내용은 너무도 우리의 현실을 그대로 반영한 내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맞습니다. 고객은 정책이니 전략이니 요구를 안하죠...
그런데...고객이 요구를 안하는 건...
기획자가 안해줬기 때문에 더이상 고객은 바라질 않는 것 뿐입니다.
아니, 정확하게 얘기하자면...에이젼시 회사들이 방법론이란 이름의 정책하에 기획자들이 '기획'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없애버린거죠.
대부분의 고객들은 이미 원하고 있습니다.
내부 전략이 있을 지라도, 다른 시선에서 바라보는 전략을 원합니다.
우리가 제안서란 이름의 문서를 만들어 낼 때 이미 전략에 대해 언급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말 그대로 제안일 뿐...
실제 내부에 들어가서 고객들의 현상황을 뜯어보지 않는 이상 그건 뜬구름에 불과 하겠죠.
차라리 어설픈 전략을 세워서 보여주지 말고, 전략 방법론을 제시해서(우리 회사 기획자들은 이렇게 전략을 세워드립니다....)
기획자가 실무수행에 들어갔을 때 '기획'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더 좋지않을까하는 개인적은 작은 바램도 있습니다.
아무튼 그렇게만 되면...우리 기획자들은 요구사항을 만들 기전에 좀 더 시간을 잡아서
고객사의 상황을 분석 체크해서 올바른 전략을 세워주면 오히려 고객은 그때부터 협조자가 됩니다.
고객이 세운 전략에 맞추다보니 우리는 할 소리를 못하며 일을 하는게 아닐까요?
당연한거 아니겠어요? 내가 어느 방향으로 갈지 생각조차 안했는데 고객한테 이쪽으로 가야 합니다...라고 말을 못하자나요.
그러니까 끌려다니는게 당연하죠.
우리가 방향제시를 합시다. 제안서 쓰시는 분한테 말씀하세요. 어설픈 전략 문구 넣지 말고
차라리 방법론을 제시하라고...전략은 고객 내부에 침투해서 깡그리 뒤집어까서 분석한 다음에 내놓자고...
====================================================================================
실제 기획자분들 중에 꽤 괜찮은 많은 분들은 전략을 세워 고객한테 들이대고...
고객은 기획자한테 확인를 부탁하고 기획자가 하라는대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